아스팔트 포장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잘 다져진 노상면 위에 놓이는 보조기층, 기층, 중간층 및 표층의 순서로 구성되는 차도부의 포장층과, 이에 접속되는 길어깨로 구성되어 있다. |
노상 |
노상은 포장을 설계할 때 기초가 되는 부분을 말하며, 포장 밑 약 1m의 부분이 이에 해당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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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조기층 |
보조기층은 노상 위에 놓이는 층으로 상부에서 전달되는 교통하중(交痛何重)을 분산시켜 노상에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. 따라서, 보조기층은 노상의 허용지지력(許容支持力) 이하로 저감분포(低減分布)하기에 충분한 강도와 두깨를 갖는 내구성이 풍부한 재료를 잘 다진 것이어야 한다. |
기층 및 중간층 |
기층은 보조기층 위에 있어 표층에 가해지는 하중을 분산시켜 보조기층에 전달함과 동시에 교통하중에 의한 전단(專斷)에 저항하는 역할을 하는 부분이며, 중간층은 기층위에서 그 요철을 보정하고 표층에 가해지는 하중을 균일하게 기층에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이다. |
프라임코우트 |
보조기층, 입도조정 기층(粒度調整基層) 등에 침투시켜 이들 층의 방수성을 높이고, 그 위에 포설하는 아스팔트 혼합물 층과의 부착을 좋게 하기 위해 보조기층 또는 기층위에 역청재료를 살포한 것을 말한다. |
택코우트 |
택코우트는 아스팔트 혼합물 간이나 교량, 고가차도 등의 슬래브와 아스팔트 혼합물과의 부착을 좋게 하기 위해 표면에 역청재료를 살포한 것을 말한다. |
표 층 |
표층은 포장의 최상부에서 차량에 의한 마모, 박리(剝離), 전단에 저항하는 부분으로서 방수성이 우수한 것이어야 한다. 또한, 표층은 평탄하고 미끄럽지 않은 성상(性狀)을 갖고 있어야 한다. |